[파주시] 정신질환자 홀로서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2022-12-12     임은순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에서는 정신질환자가 단기입소체험을 하는 홀로서기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센터는 2020년 10월부터 정신질환자의 재발방지와 자립생활 능력 향상을 위해 안정적 주거를 제공하는 단기주거체험홈 늘봄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 늘봄하우스는 6개월에서 1년간 거주할 수 있으며, 남성홈, 여성홈 각각 3명을 정원으로 관리된다.

 

센터에서는 지난 10월, 등록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가족과 동거 68%, 독립 주거 19%, 시설 입소 5%, 입원 8%로추후 독립을 위한 준비가 필요한 것을 파악했다.

 

이에 정신질환자의 다양한 자립 기회 제공, 단기주거체험홈 입소에 따른 거부감 감소 및 자립 욕구 향상을 도모하고자 지난 10월부터 늘봄하우스에서 단기입소체험을 위한 홀로서기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홀로서기 프로그램은 평일 주간 1일 또는 1박 2일 이용이 가능하며, 내용으로는 ▲약물관리▲일상생활훈련(요리, 위생) ▲생활용품 사용법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센터에등록한 정신질환자로 스스로 약물복용이 가능하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자 김모 회원은 “음식을 스스로 만들 수 있었고, 독립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홀로서기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942-2117/www.pajumind.org)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