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일보

오산시시설관리공단,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훈련 실시

이서인 기자 | 기사입력 2024/06/20 [14:40]

오산시시설관리공단,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훈련 실시

이서인 기자 | 입력 : 2024/06/20 [14:40]

▲ 자료=오산시



오산시시설관리공단은 민원업무 담당 직원 신변보호 및 안내데스크 비상상황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19일(수) 오산스포츠센터에서 폭언·폭행 민원을 가상한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 훈련’은 민원 현장부서에서 특이민원의 폭언·폭행 등 예기치 못한 여러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민원업무담당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훈련에서는 비상대응반을 편성하여 비상상황을 가정한 가상 시나리오에 맞춰 상황별 민원 대응요령 및 임무(역할)에 따라 체계적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긴급 상황 발생 시 경찰 신고로 가해 민원인을 제압하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였다. 공단은 특이민원 발생대비 모의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공공체육시설 내 안전 확보 및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원문화 정착에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공단은 민원업무담당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특이민원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사건발생시 공단 대표차원에서 엄중 대응한다는 원칙하에 관련부서 협조를 얻어 고문변호사의 법률자문 및 소송지원과 피해 직원을 위한 의료비 및 심리상담, 휴게시간 지원과 피해 예방 및 치유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다.

 

또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안내데스크 내 안전장비인 유리가림막, CCTV, 휴대용 보호 장비인 바디캠을 도입 하였으며, 「오산시시설관리공단 민원업무담당직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내규」 및 「오산시시설관리공단 민원처리담당자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바디캠을 공공체육시설에 배부하여 민원인의 돌발행동으로부터 민원업무 담당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정수 이사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민원인에 의한 폭언·폭행사건으로 많은 직원들이 고통과 두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번 모의훈련으로 시민복지를 위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산시#시설관리공단#민원#업무#비상상황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포터] 경기 여주시 '2023'오곡나루축제'개최
1/9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